우리가 좀 더 잘할 수 있는 일은 두 가지입니다.

1. 디지털 기반 디자인

워드프레스를 비롯한 오픈소스 CMS를 활용해 합리적인 수준의 웹사이트를 구축합니다. 기획부터 디자인, 제작까지 외주 없이 진행되며 HTML, CSS, JS 수준의 코드 편집을 통해 서체와 UI 등을 한국 실정에 맞게 최적화하고,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반응형 코드 또한 함께 포함하여 개발합니다. 아래 사례를 참고해주세요.

2. 리소그래프 인쇄

스튜디오에서 보유한 리소그래프 ME-935 2도 인쇄기로 1장부터 수만 장 수준의 디지털 실크스크린 인쇄 서비스를 제주에서는 처음으로 서비스합니다.

리소그래프(risograph)는 일본 이상과학사가 개발한 독특한 방식의 인쇄기입니다. 네트워크나 USB를 통해 별색으로 분판된 데이터를 전송받은 기기는 TPH(Thermal Printing Head) 아래로 특수 코팅된 종이 재질의 마스터(master)를 통과시키면서 미세한 천공 상태의 인쇄판을 만들게 됩니다. 인쇄판 역할을 하는 마스터 용지는 다음 단계로 컬러 드럼 외부에 장착되는데 컬러 드럼이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종이를 밀어내는 동안 드럼 내부의 잉크 카트리지에서 잉크가 배어나오면서 마스터 용지에 각인된 미세한 구멍들을 통해 종이 위에 잉크가 찍히게 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실크스크린 인쇄 과정을 하나의 기기로 통합해서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만든 것이 리소 인쇄기입니다.

리소그래프 인쇄는 한장마다 토너를 열전사해 인쇄하는 레이저 프린터나 디지털 인쇄, 통상적인 오프셋 인쇄 방식에 비해 매우 친환경적입니다.

  • 제판 과정에서 만들어진 마스터 용지는 수천 ~ 수만 번 가량 인쇄를 하는 동안에도 다시 만들 필요가 없어 극히 적은 전기를 소모합니다.
  • 유해한 화학 원료 대신 버려지던 쌀겨(rice bran)를 활용한 기름으로 잉크를 만들어 인체에도 무해하고 자원 활용 측면에도 기여합니다.
  • 모든 인쇄 과정을 하나의 기기로 통합해 다른 인쇄 방식에 비해 과정이 단순하고 에너지 절약이 가능합니다.

리소생이 보유한 기기는 리소그래프 ME-935 2도 인쇄기입니다. 서비스 가격은 국내외 리소그래프 스튜디오의 사례를 참고하여 산정했고 제경비가 포함된 가격으로 별도의 관리비용은 없습니다. 실제 발생하는 재료 사용을 기준으로 1. 제판비, 2. 인쇄비, 3. 특수 컬러 인쇄비 3가지 항목으로 단순화하여 견적을 책정합니다.

  1. 제판비는 마스터 용지를 만드는 횟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한 가지 색을 인쇄하려면 한 장의 마스터 용지가 필요합니다. 한 번 만든 마스터 용지는 1회만 인쇄하든 수천장을 인쇄하든 그대로 사용되므로 더 많은 인쇄를 하게 되면 한 번 인쇄하고 버릴 때보다 경제적입니다.
  2. 인쇄비는 몇 가지의 색을 몇 장이나 인쇄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인쇄 횟수에 따라 구간별로 차등을 두어 1~100매 정도를 인쇄할 때보다 수백 수천매를 인쇄할 때 더 저렴해집니다.
  3. 특수 컬러 인쇄비는 특수 잉크 가격이 고가이기 때문에 반영하는 비용입니다. 인쇄비와 동일한 규칙에 따라 구간별로 차등을 두어 견적에 합산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 기준으로 리소생이 보유한 색상은 HG BLACK, MEDIUM BLUE, BLUE, FLUORESCENT PINK(형광 핑크/특수 컬러), TOMATO, RED, YELLOW, GREEN 등 8색입니다. 견적 계산 방식은 아래 링크를, 인쇄 가능한 컬러 차트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리소그래프 인쇄 견적계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