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터잡기(하리꼬미, imposition) 도구

A3 대지에 양면 8P 접지용 터잡기를 위해 적절한 도구들을 알아보니 인디자인의 booklet 용 기능은 양면 4쪽 터잡기까지 지원하는 걸로 확인된다. (일로 쓰기엔 좀 어렵다는 이야기…)

조금 더 복잡한 터잡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방식을 검색해보니 두 가지 정도가 검색되어 소개한다.

인디자인용 터잡기 스크립트 RHIMPOSITIONLINK

림포지션은 인디자인용 스크립트로, 인디자인에서 대지와 터잡기 형식을 선택한 후 실행하면 재단선, 도련, 여백 등을 설정하고 PDF를 불러와 배열할 수 있다. 4쪽, 8쪽, 16쪽 등 대부분의 무선, 사철, 중철 제본 형식에 대응하는 터잡기가 가능하지만 여백 설정이 좌우가 분리되어있지 않아서 사철 등 공정상 이유로 비대칭 형태로 배열할 경우 사용하기 어렵다.

림포지션의 설정 화면. 여백(margin)에서 left & right 항목을 다르게 설정할 수 없다.

온라인 터잡기 도구 IMPOSE ONLINELINK

임포우즈 온라인은 웹사이트로 접속해 터잡기를 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다. 상당히 큰 용량의 PDF도 업로드해 실행 가능하며 대지에 배열된 문서들 사이의 여백을 매우 독립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서 위의 림포지션 스크립트보다 더 세밀한 터잡기가 가능하다.

임포우즈 온라인에서 전면과 후면, 가로와 세로 컬럼의 세부 마진을 분리해서 설정하는 화면.

모두 무료다. 직접 터잡기(하리꼬미)를 하려는데 도구가 없어 고민이라면 사용해보시길 …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